갤럭시S21 이후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 사용법 : 편안하게 화면 보기

블루라이트란 380에서 500㎚(나노미터)까지의 짧은 파장을 갖고 있는 가시광선이다.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도와주는데 이와 더불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해

낮 시간 집중력을 높여주지만 스마트폰과 같은 인공조명의 블루라이트에 지나치게 많이 노출되면 눈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고 한다.


블루라이트의미와 파장범위

 

 



블루라이트는 가시광선 중에서 에너지 밀도가 가장 높은 편이라

눈 깊숙히 침투가 가능하며 눈에 활성산소를 늘려 세포를 변형시키고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블루라이트에 오래 노출되면 눈의 피로를 가중시키고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눈 속의 망막이나 수정체에 손상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평소에는 우리 눈의 각막과 수정체, 망막색소상피등에서 블루라이트를 적절히 조절해 눈을 보호하는데

밤에는 홍채가 커져 많은 양의 빛이 망막에 도달하므로 이처럼 무방비 상태에서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PCM 텔레비전의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망막과 망막 내 시세포가 손상될 수 있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유해한 블루라이트를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 - 갤럭시S21 이후 모델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 참고로 갤럭시 S21 S21+ S21 Ultra 이후 기존 기능 이름이었던 "블루라이트 필터" 메뉴가 "편안하게 화면 보기"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 이름만 바뀐게 아니라 추가적으로 디스플레이의 블루라이트율을 낮추고 사용자 패턴을 학습하여 시간대별로 최적의 스크린 색감을 제공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갤럭시 블루라이트 필터 - 편안하게 화면 보기 기능 설정 방법



# 참고로 해당 기능은 저녁 밤늦은 시간 뿐문 아니라 자동으로 화면을 조절하여 숙면과 눈건강에 도움을 주도록 하는 기능으로 설정 > 디스플레이 > 편안하게 화면 보기 > 사용 중 켜기 순으로 아래와 같이 설정 가능하다.

 


(1) 갤럭시 앱 중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 앱을 실행한다.

갤럭시 설정앱 실행



(2) 설정 기능 리스트 중에 알림과 배경화면 사이에 있는 "디스플레이" 기능을 선택한다.

갤럭시 설정앱 > 블루라이트 설정을 위한 디스플레이 선택




(3) 설정앱 내의 디스플레이 기능 메뉴에서 하단에 있는 "편안하게 화면 보기"를 선택한다.

갤럭시 블루라이트 설정 - 편안하게 화면 보기




(4) 갤럭시 설정앱 > 디스플레이 > 편안하게 화면 보기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사용 중" 부분을 켠다.

편안하게 화면 보기 메뉴 > 사용중 설정

 

댓글